decoration decoration decoration
decoration
leaf leaf leaf leaf leaf
decoration decoration

녹색성장이란?

untitled

세계는 지금 기후변화로 상징되는‘환경’위기와 고유가로 대표되는‘자원’위기에 동시에 직면해 있다. 특히 기후변화 문제는 연이은 기상재해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생태계 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들며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에너지소비국이다. 그런데 이 에너지의 97%를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향후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부과될 경우, 우리나라 경제가 안게 될 부담은 상상 이상일 수 있다.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국제사회는 점차 강한 규제를 통해 각국의 탄소배출을 강제할 것이다.

2008년 8월 15일 정부가 ‘저탄소 녹생 성장’을 향후 60년의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한 것도 이런 세계적 트랜드 변화를 대비한 선제적 포석인 셈이다. ‘저탄소·친환경’이야말로 새로운 성장을 이끌어낼 ‘전략산업’이라는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상황에서, 이런 흐름을 리드해나가지 않고는 일류 선진국가로 진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녹색성장(Green Growth)’이란 단어는 ‘환경(Green)’과 ‘성장(Growth)’ 두 가지 가치를 다 포괄하고 있다.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이 상충된다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양자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환경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개선하는 경제성장을 이루고, 환경을 새로운 동력으로 하는 경제성장을 이루는 선순환 구조를 의미한다.

온실 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녹색 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국가 발전을 위하여,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연구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의 틀에 있는 방식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로 생각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 해 내는 것을 말한다.

우선적으로 녹색 성장을 하려면 기후변화 등의 위기를 잘 활용하여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면서 녹색 산업기술을 신성장 동력화하고, 저비용 고효율 국토도시 환경을 개조하는 등, 환경을 위한 절감을 통해 삶의 질과 국민의 공감대 확대에 나서야 하는 것을 말한다.

loading
×